청소년생명존중교육


배경
  • 청소년 자살과 학교폭력은 학생/가정의 개인적 문제를 넘어 사회적으로 접근하여야 할 문제 
  •  교원의 전문성 제고 및 단위 학교 역량 강화 지원
  •  부모교육을 통한 범시민적 생명존중 문화 조성
  •  생명존중(자살·학교폭력예방) 교육 강화
  •  청소년 문제 징후 조기발견과 전문 유관기관 연계강화
  •  청소년의 정신적·신체적 건강한 성장과 발달 도모
  •  장기기증 미담사례를 통한 자아 존중감 및 타인에 대한 배려로 삶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
교육내용
  • 청소년의 이해
  • 청소년의 자살 및 학교폭력의 이해
  • 청소년의 자살 및 학교폭력 징후 이해하기
  • 청소년의 자살 및 학교폭력 대처
  • 건강한 학교문화 조성, 자율적인 의사소통 체계구축 
  • 장기기증 미담사례를 통한 생명나눔 인식조성

교육방법
  • 단위 학교 요청 시 저희 재단 강사가 직접 방문하여 특강형식으로 진행
  • 학부모 총회 등을 적극 활용
  • 학교별 연 1회 이상 실시
올바른 관계형성
  • 자신과의 관계 : 자기성찰능력, 자아존중감, 자아 정체성 확립, 개척정신
  • 타인과의 관계 : 경청, 공감, 소통, 배려능력 등
  • 사회와의 관계 : 공동체의식, 비판의식, 참여능력, 인권의식 등 시민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할 자질과 능력
교육문의

1577-9767(대외협력팀 학교담당)

070-4255-0691(직통)

교사,부모교육

배경
  • 우리사회 전반적인 생명경시 풍조와 전반적 자살률이 증가하고 10대 청소년 자살문제도 심각한 상황으로 자살예방을 위한 적극적 대처 필요 
  • 청소년 자살과 학교폭력은 학생/가정의 개인적 문제를 넘어 사회적으로 접근하여야 할 문제
  • 생명존중 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정신적·신체적 건강한 성장과 발달 도모
  • 장기기증 미담사례를 통한 자아 존중감 및 타인에 대한 배려로 삶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
교육내용
  •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이해
  • 생명의 아픔, 고통에 대한 공감능력 함양
  • 생명의 소중함에 대한 가치관을 공유하는 공동체 형성
  • 너와 나, 우리와 타인간의 상호의존성 인식과 존중
  • 장기기증 미담사례를 통한 생명나눔 인식조성

교육방법
  • 도덕, 사회, 보건 등 생명존중교육(자살•학교폭력예방) 관련교과목 시간에 재단 강사가 직접 방문하여 특강형식으로 50분간 진행
  • 단위 학교별 학기당 2회 이상 실시(연중 4회)
  • 청소년 자살률이 3월, 9월에 높으므로 학기 초 사전 예방교육
  • 단위 학교상황에 따라 대강당(다목적실) 또는 방송실 강의
교육문의
1577-9767 (대외협력팀 학교담당)
070-4255-0691 (직통)